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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년 2월 9일 월요일

[Garment] 봉제 품질 관리 개요

 봉제는 노동 집약적 산업이므로 일정한 수준의 품질을 유지하는 것은 상당히 어려운 일이될 것이다. 막대한 정보력을 바탕으로 한 수요자의 구매력이 높아 질수록 값은 싸지만 좋은 품질을 찾게 되어 Garment에서 품질은 필수 조건이 되었다. 품질의 관리 방법을 알아 보기 전에 품질에 대한 대략적인 개요를 찾아 정리해 보았다.




품질의 정의: 품질은 특정 소비자의 요구에 부합될 수 있는 제품 고유의 특성과 제품 외적인 품질 요소의 조합에 따른 가시적 범위이다.

품질은 아래 두 가지의 다른 방법으로 평가 될 수 있다.
1. 제품의 내/외적 특성을 시장의 유사 제품 군과의 비교
2. 제품 내적 특성의 일관성을 회사의 기준 및 규정과의 비교

 고객이나 바이어들은 1번 기준을 사용함에도 불구하고 벤더는 자신들의 기준 및 규정에 따르고 일부 자재나 프로세스에 초점을 맞추어 품질을 판단한다.

 시장에서 요구하는 수준의 품질이 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벤더는 자신들의 기준이나 스타일의 특성에 따라 제품의 품질을 판단한다.

Product Variation and Classification of Defects
 앞서 나온 작업물과 완전히 똑같은 작업물을 만들어 낸다는 것은 불가능한 일이다. Variation에 영향을 주는 것은 자재, 장비, 작업자, 생산 프로세스, 작업 환경 그리고 검사 시스템이 있다. 이러한 요소들이 결과적으로 하나의 옷에 하나의 요소로, 하나의 옷에 같은 타입의 요소 사이에서, 같은 타입의 옷들 사이에서, 하나의 생산 라인에서 Variation이 발생할 수 있다. 품질 관리 프로그램은 수정을 할 수 있도록 원인 파악이 가능한 Variation 중에서 일반적인 Variation 또는 기회를 구분하는 것이다. 적정 수준의 Variation의 기준을 갖기 위해 Tolerance라는 스타일별 사양 같은 기준을 만든다. 이 Variation이 Tolerance나 사양을 넘었을 때 그것을 Defect라고 부른다. 또한 Defect는 아래와 같은 세가지 카테고리로 나뉜다.


  • Critical - 옷의 기능이나 성능이 작동되지 못할 정도
  • Major - 옷의 기능에 영향을 미치거나 성능을 방해하는 정도
  • Minor - 옷의 기능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정도


 만약 품질 수준이 적정하다면 그것은 ‘1st’ 품질로 구분하고 그 외는 defect의 종류와 수에 따라 ‘2nd’ ‘3rd’ ‘irregulars’ ‘scrap depending’로 결함 정도를 나눈다. Defect는 자재, 구성 요소, 작업, 완성 등에서 일어날 수 있다. 보통 10~12%가 평균이며 5%아래로 낮추어야 한다.

Concept of Quality Assurance (QA) and Total Quality Management (TQM)
 높은 수준의 품질로 개선이 되려면 모든 부문에 품질에 대한 중요성을 반드시 이해를 해야 한다. 최고 경영자는 품질에 대한 예산이나 설비, 인적 자원 등을 조직해야 하고 매니저 그룹, 고용자 조직에서 지속적인 개선 활동이 일어나야 한다. 벤더는 QA와 TQM이라는 품질이라는 총 개념을 자주 사용을 한다. QA 시스템 하에서는 모든 조직-구매팀, 마케팅팀, 회계팀, 영업, 생산이 품질에 대한 의식을 갖고 있어야 한다. 또한 QA를 담당하는 모든 직원은 불량에 대한 근본 원인을 정의하고 그것을 다시 발생하지 않도록 할 수 있는 교육을 받아야 한다. (봉제 작업자만 한정 지어 품질을 관리하더라도 불량률의 20%를 줄일 수 있는 연구가 있다.) QC(Quality Control) 활동은 품질 자체 보다 회사 전체의 책임에 따른 생산 프로세스에 좀 더 초점을 두고 있다.

Quality Assurance Policies
 품질 관리 프로그램에 있어서 중요한 것은 품질 정책과 품질 매뉴얼을 만들어 각 부문에서의 품질에 대한 이해와 의사소통이 잘 되도록 하는 것이다. QA팀이 품질 정책을 개발하고 수행해야 하는 책임을 지고 있지만, 이에 대한 목적과 기준은 모든 부서가 알고 있어야 한다.
먼저 품질 정책은 품질에 대한 회사 안팎의 모든 커뮤니케이션에 있어 중요하기 때문에 품질에 관련된 모든 범위를 포함하고 있어야 한다. 또한 이것은 내부적으로는 모든 사원이 지켜야 할 목적이 되고, Supplier, Customer에게는 협상의 도구가 된다. 이때 품질 정책은 품질 목표를 반드시 포함하고 있어야 하는데, 이것은 측정 가능 기간 ‘언제까지 무엇을’이라는 부분이 반드시 명시 되어야 한다.
 다음으로 중요한 것이 품질 기준이다. 품질 기준은 제품 개발에 대한 의사 결정의 기반이 된다. 품질 기준은 자재, 생산 프로세스, 제품 완성 등에 대한 Tolerance가 명시 되어야 하고 Critical, Major, Minor Defect에 대한 정확한 정의와 검사와 테스트의 기록이 가능한 양식을 포함하고 있어야 한다. 이 품질 기준은 품질 매뉴얼의 대부분을 차지하게 된다. QA 시스템은 끝난 제품의 검사 보다는 전체 조직의 품질에 대한 약속에 좀더 포커스를 두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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