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음 이 일을 좋아서 시작한 것은 아니었기 때문에 기본적인 Garment 지식은 전무한 상태로 일을 시작하게 되었죠.
신입 영업 사원 때는 가장 어려웠던 업무가 요척을 계산/합의 하는 일이었습니다.
Garment 지식이 없는 상태에서 요척에 대한 개념을 잡는 다는 것은, 수학의 정석을 처음 펼쳐 보았을 때의 느낌이랄 까요?
요척 중 저를 정말 절망 시킨 것이 바로 '봉사의 요척'이었습니다.
이번 2번째 실 이야기에서는 저를 절망 시킨 '봉사 요척 계산 방법'에 대해 설명 드리겠습니다. :-)
먼저 봉사 요척 계산 방법을 왜 알아야 하는지에 대해 짚고 넘어 가야 할 것 같습니다. (지난번 간단하게 포스팅을 했었습니다. Click)
왜 의류 벤더의 영업 사원이 봉사 요척 계산하는 방법을 알아야 하는 걸까요?!
모르셔도 됩니다. 모르셔도 영업의 업무를 하는데 전혀 지장이 되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해당 생산 공장에서 봉사의 요척을 계산하는 담당자가 있고 계산을 해줄 것입니다.
그러나 봉사 요척 계산 절차는 Garment의 생산 공정을 이해하는데 있어 기초가 됩니다. 영업 사원이 생산 공정을 알게 된다면 어떤 이점이 있을까요? 가장 큰 이점은 Costing 업무 시 공정에 따른 가격 변화를 계산 할 수 있을 것입니다.
바이어와 Costing 미팅을 하다보면 그 자리에서 공정 변화에 따라 가격 변동에 대한 질문을 받게 됩니다. 이 때 좀 더 정확하고 빠르게 그리고 회계적으로 문제 되지 않는 의사 결정을 할 수 있게 되는 것이지요.
서론이 길었습니다. :-) 그럼 봉사를 계산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봉사 요척에 영향을 주는 요소는 5가지 입니다.
- Stitched per inches (SPI)
- Fabric thickness
- Thread thickness
- Thread tension
- Stitch classes
다만 이 5가지는 봉사의 요척에 영향을 주는 것이지 5가지 모두 봉사 요척을 결정하는 결정적 요소는 아닙니다. 봉사 요척을 결정하는 결정적 요소는 마지막 Stitch classes 이고 그에 따른 봉사의 소요 길이 입니다.
- Stitch Classes
Stitch classes는 Stitch의 종류로 볼 수가 있습니다.
Stitch classes 는 보통 ISO(The International Organization for Standardization) 넘버로 구분을 합니다. 아래는 Stitch classes 자료 링크 입니다.
http://www.texup.eu/StitchGuide.pdf
Garment 종류에 따라 사용 되는 Stitch Classes는 다르겠지만 눈여겨 보셔야할 Stitch Classes는 아래 정도가 있습니다.
- ISO 301: '본봉'으로 불려지는 Stitch 입니다. 가장 대표적인 Stitch이고 어느 Garment에나 사용이 되는 Stitch 입니다.
- ISO 504: '오버록' 또는 '오바로크'로 불려지는 Stitch 입니다.
- ISO 401: '체인 스티치'로 불려지는 Stitch 입니다.
- ISO 516: '인터 오버 스티치'로 불려지는 Stitch 입니다. 504와 401 Stitch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그리고 이들 Stitch에 따라 Thread가 소요되는 배수가 있습니다. 즉 위의 Stitch의 길이 대비 실제 봉사의 소요량을 Ratio 기준이 있습니다. 이 기준표는 유명 Thread Supplier Coats나 A&E에서 이미 만들어 둔 표가 있습니다.
위의 기준표 보는 법은 간단합니다. 301 Stitch가 사용 된 Seam의 길이가 20cm 이면 아래와 같이 계산이 되는 것입니다.
301 Lockstitch Length = 20cm X 2.5 = 50cm (Needle Thread: 50%, Looper Thread: 50%)
20cm Seam의 301 Lockstitch의 Thread 길이는 총 50cm이고 Needle Thread (윗실) 25cm, Looper Thread (밑실) 25cm가 되는 것입니다.
이러한 방식으로 모든 Seam의 종류, 길이, 그리고 배수를 계산을 하면 Garment 1장에 소요되는 봉사의 길이를 알 수 있습니다.
여기서 한가지 Tip을 더 드리자면 위의 Stitch에서도 301, 504, 401의 Ratio만으로 아래와 같이 계산이 가능합니다.
Top Stitch= 301 X 2 = 2.5 X 2 = Ratio 5
Double Needle Top Stitch = 301 X 3 = 2.5 X 3 = Ratio 7.5
ISO 516 = 504 + 401 = 14 + 5.5 = Ratio 19.5 (보통 Ratio 20으로 사용)
이런 식으로 조합이 가능한 Stitch들이 있습니다. (Top Stitch에 대해서는 이 전에 한번 다뤘으니 Click 하여 참고 해주세요.)
그런데, 이 Ratio는 과연 믿을 수 있을까요? 사실 이에 대한 의문을 풀기 위해서는 직접 봉사를 풀러 봐야 합니다. 그리고 제가 신입 사원 때 직접 봉제가 된 Garment를 풀어보고 아래와 같은 Data를 얻었습니다.
유명 Thread Supplier의 Ratio와 비슷한 결과값을 얻었습니다. :-)
주의 하셔야 할 부분은 위의 기준 그리고 계산법을 알고 계산을 하더라도 Garment 안 곳곳에는 숨겨진 Stitch가 상당히 많습니다. (CF Zipper만 하더라도 한 쪽에 3번의 Stitch가 있습니다.) 그리고 작업자가 실수로 인한 Wastage, Machine에서 발생 되는 Wastage, Cone을 나눌 때 생기는 Wastage등은 요척에서 반드시 고려해야 할 Wastage입니다. 생산 공장에 따라서는 Needle, Looper의 비율을 다르게 설정하는 공장도 있습니다.
이제 봉사 요척 계산에 대한 감이 오시나요? 저는 정말 업무를 하면서 몇 백벌의 Garment의 요척을 계산하고 실수 하면서 배웠는지 모릅니다. 처음은 힘들지만 하다보면 이해가 되고 요령이 생기기 마련입니다. :-)
이번 포스팅은 좀 길었지만 여러분의 업무에 도움이 되면 좋겠네요.
안녕하세요. 관련해서 더 질문 드리고 싶은게 있는데 혹시 메일이나 아이디 알 수 있을까요?
답글삭제네, E-mail 주소는 블로그 상단에 표시 해두었습니다.
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