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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4년 10월 11일 토요일

[Garment] PDCA Cycle

PDCA (Plan/Do/Check/Act) 싸이클은 일상 업무에 활용하기 상당히 좋은 개념이다.

업무를 계획(Plan) 하여 그대로 실행(Do)하고 실행된 업무가 제대로 진행이 되는지 또는 되었는지 모니터링(Check)하여 나온 결과를 보고 특정 이슈가 있다면 그에 대한 개선 활동(Act)을 진행하여 하나의 싸이클이 완성 된다.

원인 분석을 하기 위한 툴로 사용이 되며 계획 부터 피드백까지의 하나의 싸이클로, 상위 단계의 포괄적 개념이지만 여러 업무에서 활용이 가능한 개념이다.

일례로 PDCA의 개념을 봉제 생산 중 Packing 업무로 적용을 하면 아래와 같다.

Plan – 정확한 Packing list가 Assort/PO별로 미리 계획이 되어야 한다.
Do – Packing 작업자는 Packing list 상의 Assort/PO별로 Packing을 정해진 납기에 따라 진행 한다.
Check – Packing 후 반드시 제대로 Packing 하고 있는지, 했는지 모니터링을 해야 한다.
Act – Check 후 발생 된 여러 문제 (실제 내용물 오류, 스티커 부착 오류, Box 크기 오류 등)에 대한 개선 활동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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