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지

2015년 8월 28일 금요일

[Garment] Stage of Costing

Garment Vendor 회사 업무의 처음과 끝을 담당하고 있는 영업,

영업 업무 중 핵심인 Costing은 Garment의 Construction, Materials, Manufacturing Process, Labour, Exchange Rate 등 모든 요소들을 고려하면서 진행을 해야 한다.

역시 Costing은 Buyer의 Price를 맞추는 단계 이므로 정해진 수준은 있겠으나 결국 회사의 이익을 최대한 반영을 해야 하므로 어느 정도의 Wastage를 생각하지 않을 수 없다.

그러한 Wastage는 Production stage가 끝단계로 갈 수록 정확해 지는데, 이는 Costing Stage가 Production의 각 단계에서 다시 검증이 되어야 한다는 점을 염두하게 한다.

Costing의 Stage에 따라 어떤 부분을 고려 해야 할지 정리해 보았다.




 Costing은 1. 디자인의 생산력이 결정된 가격 범위에 있는지, 2. 디자인 안에 이익 잠재력이 있는지, 3. 디자인이 추가 라인이 있어야 하는지 등에 대한 메니저의 의사 결정에 사용된다. Costing은 각 스테이지마다 다른데 1.샘플 만들기 전의 디벨롭 단계에서의 예비 또는 Pre-costing 2. 라인 결정 전의 Cost 측정 3. 생산 전 기술적인 디자인 부분의 실제 Cost 결정 4. 작업 도중 실제 Cost 측정 등이 있다.

Preliminary Costing for Creative Design
 예비 Costing은 러프하게 특정 스타일의 Cost를 예상을 한다. 원단 종류, 수량, 을 측정하고, 다른 자재의 Cost, 노무비를 비슷한 스타일로 예상을 한다. 이 단계의 코스팅은 특히 Fashion Manufacturer에게 필요하다. 왜냐하면 보다 넓은 스타일 아이디어를 디자이너가 사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예비 Costing은 추가 자원을 투자하지 않고 불필요하게 생산에 비용이 드는 요소들을 제거할 수 있다.
이 단계의 Costing은 모든 회사의 일반적인 단계는 아니다. 경험이 있는 디자이너들은 과거 경험과 현재 시장 정보를 베이스로 스케치나 아이디어의 Cost정보를 수정한다.

Cost Estimating for Line Adoption
 이 단계에서는 한 스타일당 자재비, 직접 노무비, 오버헤드의 Cost를 예상한다. 특별한 자재가 결정이 되고 소요량이 다시 계산이 된다. 노무비는 스타일의 생산성에 따라 평균 시간당 급여를 기초로 한다. 따라서 이 단계의 의사 결정은 Preminary Costing보다 훨씩 정확하다. 이 단계에서는 샘플 또는 회사의 기준이 기본이 된다. 이 단계의 Cost 정보는 스타일을 진행하느냐 마느냐를 결정하게 된다.

Detailed Costing for Technical Design
 이 단계의 Costing은 한 스타일이 라인 배정이 되었거나 배정 라인이 변경이 된 경우에 사용으 한다. 이 단계에서는 Cost 예상에서 나온 자잘한 실수 들을 발견하고 생산 단계를 좀더 구체화 시킨다. 따라서 이 단계에서는 생산좀 더 정확한 Costing 예측이 필요하다. 이 단계는 특별한 생산 방법과 SAM을 기초로 스타일의 각 구성 단계에 대한 결정을 한다.
이 Costing의 결과는 원단 필요량을 조절하게 되고 오퍼레이션의 개수를 줄인다. 미니마카는 더 정확한 자재 비용을 결정한다. 이 단계는 생산 예산을 편성하고 Spec sheet를 만들게 된다.

Determining Actual Cost
 이 단계에서는 실제 생산을 통해 나온 정보로 실제 Costing을 결정한다. 생산 중 Cost가 Budget을 초과하게 되면 그 이유가 무엇인지 분석을 하여 이 라인에서 생산을 계속 해야 하는지 아니면 라인을 조정 해야 하는지 결정을 하게 된다.

Determining Product Costs
 자재비와 노무비를 결정하는 것을 굉장히 중요한 일이다. 자재비는 생산비중 가장 많은 파트를 차지하고 있다. 노무비는 시간과 관련된 비용이다. 노무비는 자재비 보다는 비중이 적지만 계속 모니터링하여 줄여야 한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